질그랭이거점센터
우리마을을 여러분의 마음속 제2의 고향으로 삼았으면 좋겠어요

INTRODUCE YOURSELF
본인을 소개해 주세요
저는 여행자들이 세화 마을에서 잘 머물고 놀다 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마을PD 양군모라고 합니다.



공간을 운영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이야기가 있나요? 어떤 꿈을 가지고 시작하셨는지 궁금해요.
세화 마을을 여행하면서 마음속 제2의 고향으로 삼았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그 여행자가 더 잘 됐을 때, 새로운 가족이 생겼을 때, 또 다른 행복감과 용기와 목표를 잡기 위해서 한 번 더 방문하고, 더 좋은 일이 있었을 때 또 오는 공간이요.
그래서 제2의 고향 마을이 변화하는 것도 보고, 3년 전, 5년 전, 10년 전을 상기하면서 혼자 피식 웃을 수 있는 마음속 제2의 고향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동카름 세화 마을을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들, 잘 준비해 놓을 테니까 감동받으러 오세요.

운영하시는 공간의 자랑거리나 다른 곳과 차별화되는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질그랭이거점센터는 새로운 도전, 이제 다시 할 수 없는 도전을 하고 싶은 나이인 제 친구들에게 어울리는 곳이에요. 더 도약하고 싶어 퇴사를 하고 미래를 다시 그릴 친구들한테 소개를 해 주고 싶은 마을이예요.

이 마을의 가장 큰 매력과 특별한 점을 하나 말해주신다면요?
세화 마을에는 오름도 있고 해변도 있고 할망당도 있고 물통도 있고 오일시장도 있어요. 다양한 이야기가 있는 재미난 가게들도 많고, 또 세화 마을에서 마을 버스를 타면 옆에 구좌읍의 모든 마을을 다 갈 수가 있어요. 다른 마을을 여행하다가 다시 세화로 돌아올 수 있는 좋은 교통도 있고요

공간을 찾는 여행객들에게 제공하는 특별한 경험이나 서비스가 있다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제가 추천하는 세화 마을 주민 맛집이 있습니다.
관광객 맛집 말고 진짜 이 지역 분들, 세화 마을 주민분들이 드시는, 특별하지는 않지만 함께 공존하면서 좋아할 수 있는 메뉴들을 추천해드리고 있어요.
이곳을 찾아오시는 여행객분들과 맛집을 함께 다니는 프로그램도 개발중이에요.

공간을 운영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세화 마을에서 잘 머물고 놀다 갔다고 하시면 뿌듯하지요!


마을 주민들과 함께 진행하는 활동이나 협력하는 부분이 있나요?
세화마을협동조합 마을 분들과 함께 질그랭이거점센터를 운영하고 있어요. 마을에 대한 이야기와 여행지를 추천 받을 수 있고, 해녀 체험 투어 등을 제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