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녕별장

아름다운 김녕에 건축가가 직접 설계하고 운영하는 숙소의 비밀이 궁금하시나요?

INTRODUCE YOURSELF


본인을 소개해 주세요


김녕별장은 제주 마을 속 구불구불 골목의 끝자락에 위치해 있습니다. 프라이빗한 대문을 지나 문을 열고 들어선 순간 넓은 잔디마당, 갤러리에 온 듯한 높은 천정고와 양 옆으로 펼쳐진 통창으로 들어오는 제주의 풍경(돌담 너머 펼쳐진 하늘과 구름)은 이곳에 온전히 머물게 해 내·외부 고즈넉함과 자연의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공간을 운영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이야기가 있나요? 어떤 꿈을 가지고 시작하셨는지 궁금해요.

[건축적 낯선 공간의 경험]

김녕별장은 호스트가 직접 설계하고 시공한 특별한 스테이입니다. 제 직업은 새로운 공간을 만들고 그 안에서 낯선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건축적인 공간을 통해 일상적이지 않은 ‘낯섦 속에서의 쉼‘이라는 선물같은 순간을 느끼게 해주고 싶었습니다.

김녕별장의 건축적 요소는 넓은 창을 통해 들어오는 빛, 높은 층고에서의 울림, 그리고 거친 마감에서 느껴지는 낯섦을 조화롭게 접목하였습니다. 게스트들이 쉼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채움보다는 비움을 추구하며, 동적인 순간보다는 정적이고 사색할 수 있는 환경으로 계획했습니다.

반복적인 일상에서 벗어나 낯섦 속에서의 쉼을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난 게스트에게 여행과 같은 낯섦 공간속에서의 특별한 안온함과 여행의 여운을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건축가로서 공간의 본질적인 진정성을 보여드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운영하시는 공간의 자랑거리나 다른 곳과 차별화되는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한 공간 속 독립성이 확보된 공간]
– 하나의 건물이지만, 거실과 다이닝을 지나서 양갈래로 나뉘어진 복도 끝에는 룸1,화장실1/룸2, 화장실2로 분리되어 있어요. 하나의 건물이지만 각각의 룸에서 생활하는 환경에 독립성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부모님과 여행오시거나, 두 커플이 오는 경우에도 잠잘곳에서 편하게 지내실 수 있습니다.

[제주의 돌, 제주의 하늘, 제주의 물 그리고 나]
– 제주의 불턱(제주어)은 돌담을 쌓고 바람을 막아 해녀들의 몸을 데우는 장소입니다. 해녀들이 물질이 끝나면 도란도란 둘러앉아 불을 지펴 몸을 녹이고 수다를 떠는 사랑방의 장소이기도 하구요. 제주의 해녀들이 불턱에서 얼린 몸과 마음을 녹였듯이 김녕별장에 지내시는 동안 여행 또는 삶 속에서 지친 마음을 녹일 수 있는 특별한 장소로 느껴지길 바랍니다.
– 노천탕은 사계절 내내 온수 이용이 가능하고, 불멍(제주삼나무제공)과 함께 여행 중 피로를 풀면서 도란도란 서로의 이야기 나눌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기를 바랍니다. 노천탕은 비오는 날, 눈오는 날, 바람 부는 날에도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경험해보세요.

[간결하게 정돈된 공간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머릿속을 비울 때 우리는 비로소 사색에 접어들며 스스로에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 김녕별장은 그 무엇도 강요하지 않고, 흥미를 이끌만한 놀거리로 채워져 있지도 않습니다. 그저, 공간 안에서 호흡을 가다듬고 차분히 주변을 돌아볼 수 있도록 고요하고 평화로운 시간을 제공합니다. 풀멍, 물멍, 하늘멍하기 좋아요.

이 마을의 가장 큰 매력과 특별한 점을 하나 말해주신다면요?

[김녕리, 제주 옛 바닷가 마을 특유의 고즈넉함이 잘 보존된 마을]
풍경이 아름답고, 자연환경이 잘 보존되어있는 마을, 김녕리! 구불구불 돌담길을 따라 마을을 탐험해보고 싶다면 김녕마을을 적극 추천합니다.
– 특히, 손님께 김녕마을 산책코스를 추천드려요. 돌담길을 따라 길을 걷다보면 에메랄드빛 ‘김녕해수욕장’, 바닷물과 담수가 만나는 곳 ‘청굴물’, 자연이 만들어낸 ‘떠오르는길’, 노을뷰 등 순수 제주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이 있는 곳이라 1박이더라도 김녕에 길게 머물다 가시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공간을 찾는 여행객들에게 제공하는 특별한 경험이나 서비스가 있다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일상에서 경험하지 못했거나 놓치기 쉬웠던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합니다.]
– 음악서비스 : 알텍스피커와 김녕별장 테마음악의 울림으로 공간을 더 차분하게 만들어 드립니다. 입실하자마자 들리는 사운드에 감동하세요.
– 향기 : 풀내음 가득한 공간으로, 내부 실내정원은 실제 식물을 가꾸고 있는 곳입니다. 건조할 날 가습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 어메니티 :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친환경고체비누를 제공하고있습니다. 순한제품으로 아이에서부터 어른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사용가능한 제품입니다.
– 모션베드 : 여행중 숙면은 최고의 피로회복의 방법입니다. 각도조절이 가능한 모션베드로 편안한 잠자리를 제공합니다.
– 다도, 개별 바비큐 제공

공간을 운영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김녕별장을 다녀가시고, 사진에서 봐왔던 것보다 훨씬 좋아서 감동했다는 분들이 많으세요. 플로어리스트분께서 가족분들과 방문해주셨는데 다음 손님께도 행복한 마음이 전달되기를 바라며 생화를 화병에 예쁘게 꽂아주시고 가셨어요. 그리고, 남편과 함께.. 또 다음엔 아이가 태어나 함께 방문해주셨던게 기억에 남습니다. 좋은사람들과 좋은잠잘곳에서 즐길 수 있어 행복한 경험으로 제주에 올 일이 있으면 가장 먼저 김녕별장이 생각난다는 손님께서 이젠 단골이 되어 서로 응원하는 사이가 되었습니다.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김녕별장은 다시 찾아주시는 손님이 많아졌어요.

마을 주민들과  함께 진행하는 활동이나 협력하는 부분이 있나요?

김녕마을의 관광지와 맛집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휴된 식당에 대해 손님들께서 더욱 경제적으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할인금액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마을에서 열리는 지역 축제나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간 운영 중에 겪으신 어려움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느끼는 보람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잠잘곳의 청결함과 편안함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시설점검을 꾸준히 하고 있고, 문제 발생 시 빠르고 유연한 대처로 손님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보람을 느낍니다.

하루 중 우리 공간이 가장 아름답다고 느껴지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김녕별장에서 하루 중 가장 아름다운 순간은 일몰 시간]
제주도 동쪽에 위치해있어, 일몰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특히 마당에서, 돌담으로 둘러싸인 자쿠지에서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근 채로 하늘이 붉은 노을빛으로 물들어가는 모습을 감상하면 마치 세상의 모든 평화와 여유를 누리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요.

마을에 여행 오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숨은 명소가 있다면 어디인가요?

[청굴물] 용천수가 나오는 곳으로, 맑고 시원해요. 또 이곳은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장소로도 유명합니다.
[김녕 월정 해안도로] 김녕의 해안도로에는 개발이 되어있지 않아 천혜의 제주 자연환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를 즐기기에 좋은 해안도로이고, 올레길을 걸으면서 해안도로를 따라 제주도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